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12가지 원칙


1. 자각 (Self-Awareness) : 내가 정말로 가치를 두고 사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나의 내면에 대하여 진실되게 행동한다.

2. 즉각성 (Spontaneity) : '현재'가 가지고 있는 힘을 깨닫고 그 순간에 책임을 지는 것, 곧 순간 순간을 책임있게 보내는 것을 말한다.

3. 비전과 가치를 따라 살라. (Vision- and Value-Led) : 주어진 것 위에 있는 더 큰 의미와 가치를 품고 그것에 내 삶이 이끌리도록 한다.

4. 전체성 (Holism) : 우리 각자가 전체를 이루는 한 부분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었음을 깨닫는다면, 경쟁과 분열보다 협력과 하나됨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.

5. 공감 (Compassion) : 남의 감정을 단지 인정해주거나 받아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느끼는 것을 말한다. 내게 상처를 주는 사람에게조차 그 행동 이면에 있는 고통이나 좌절을 같이 느낄 수 있는가?

6. 다원성 (Diversity) : 서로 다른 의견의 충돌이나 민감한 이슈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 있게 직면하라. 서로의 다른 점이 우리를 생각하고 성장하게 하며, 결국은 우리를 더 큰 열정과 에너지로 묶어주기 때문이다.

7. 소신을 지키라 (Field Independence) : 깊은 고려 끝에 소신이 생기면, 내가 믿는 것을 위해서는 다수에 대항하여 기꺼이 왕따를 당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.

8. 겸허함 (Humility) : 소신의 지키는 것과는 동전의 양면으로,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. 겸허함은 유약한 지도자가 아니라 오히려 더 위대한 지도자를 만들어낸다.

9.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라 (Ask Fundamental "Why?" Questions) : 매사에 타성에 젖어 하지 말고 "왜?"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라. 그것은 주어진 한계와 영역을 뛰어넘는 힘이 된다.

10. 시각의 전환 (Ability to Reframe) : 막다른 상황에 부딪쳤을 때, 물러서서 보다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곧 단기적인 시야가 아니라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시야를 갖는 것이다.

11. 역경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라. (Positive Use of Adversity) : 나의 실수를 정직하게 인정할 수 있는 자신감과 용기가 필요하다. 그것은 삶 가운데 고통과 실패는 불가피한 것이고, 그것을 통해 더 강하고 지혜로워짐을 꺠닫는데서 온다.

12. 소명의식 (Sense of Vocation) : 마찬가지로 나의 행동이 나의 행동이 네트워크 확장에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높은 차원의 소명감을 가지고 임한다.